Teenagers with CCLab
소비자콘텐츠연구소는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건강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주영 소장은 2005년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약물 안전 교육을 진행해 왔으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다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 200여 회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을 진행합니다.
청소년들은 약을 스스로 구매하게 되고, 혼자 약을 먹게 되고, 어른의 도움 없이도 약품 정보를 해석해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중독성이 있는 약물에 대한 이해와 약물에 노출되었을 때의 대처법, 그리고 원하지 않는 약물에 대해서 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의 교육 과정에서는 체계적으로 교육되지 않고 있고, 외부 강사를 초청해서 특강의 형태로만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기본적인 약물에 대한 이해와 약과 약이 아닌 것의 차이점, 약의 선택에 대한 이해, 약물 부작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는 평생의 약물 사용에 중요한 지식이 될 것입니다. 또한 중독성 약물의 특징과 위해성, 그리고 중독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각종 가짜 정보들에 속지 않는 방법, 내 건강을 위한 올바른 약물 사용법을 교육합니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진통제, 파스, 안약, 생리통약, 피임약, 여드름약 등 청소년기에 접하게 되는 약들에 대해서도 실질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알려줍니다.
청소년을 위한 화장품 안전사용 교육을 진행합니다.
어린이 청소년의 화장품 사용은 이제 일반적인 현상이고, 화장품은 피부 건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필수 소비재가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은 화장품을 자기의 필요에 의해서, 또는 서로간 주고 받는 선물로 구매하고 있으나, 화장품에 대한 정보는 각종 광고와 홍보 정보에 사이에서 올바른 정보를 찾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이주영 소장은 식품 의약품 안전처와 어린이와 청소년의 화장품 사용 실태에 대해 연구하고, 어린이 화장품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화장품 안전사용 교재 등을 개발하고, 전국 초중고를 대상으로 어린이,청소년 화장품 안전사용 교육이 진행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좀더 건강하게 지낸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을 개발하고, 청소년의 건강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콘텐츠연구소는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기획하고 제공합니다.
-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 중독성 약물 예방 교육
- 화장품 안전사용 교육
- 식품 알레르기 예방교육
- 생활 안전 교육
- 방문 대면 강의
- 쌍방향 실시간 교육
- 맞춤형 온라인 교육
- 교육 교재 개발
- 교육 자료 제작
- 교사 대상 맞춤 교육
- 맞춤형 교육 컨설팅